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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클래식 채널 ‘또모’를 운영하는 백승준(왼쪽) 대표와 황예은 이사/사진=권욱기자 viewer

유튜브 클래식 채널 ‘또모’를 운영하는 백승준(왼쪽) 대표와 황예은 이사/사진=권욱기자




어렵게만 느껴졌던 클래식이 이토록 재밌는 예능이 될 줄은 몰랐다. 딱딱한 격식을 벗고 재기발랄한 접근으로 ‘클래식 판 예능’의 새 길을 개척 중인 유튜브 채널 ‘또모’ 이야기다.


지난 2018년 개설된 또모는 기존의 연주 영상 위주의 클래식 유튜브 세계에서 남다른 기획 영상으로 주목받으며 개설 2년여 만에 41만 구독자를 확보한 인기 채널이다. 채널을 이끌어가는 운영진은 스무 살을 갓 넘긴 음대생들이다. 세종대에서 피아노를 전공하는 21세 동갑내기 백승준 대표와 황예은 이사는 최근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클래식의 진가를 친숙한 방식으로 대중에게 알리면서 음악계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게 또모의 비전”이라고 밝혔다.


또모의 창의적인 콘텐츠는 일반 구독자는 물론 음악 전공생과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화제다. 그동안 선보인 영상은 ‘피아노 전공생이 음식을 먹고 맛을 피아노로 표현한다면’, ‘많이 들어봤지만, 제목을 모르는 현악 클래식 곡’, ‘세계 최고 바이올린과 일반 악기, 구분할 수 있을까’ 등 호기심을 자극하는 챌린지부터 ‘세계 톱 클래스 피아니스트에게 레슨을 받아본다면’, ‘원격 피아노로 교수님 속이기’ 등 전문성을 갖춘 기획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원격 피아노로 피아니스트 디미트리 시쉬킨의 연주를 일반 음대생의 연주로 속여 교수들에게 평가를 받아보도록 한 또모의 ‘학점 포기하고 교수님을 속여봤습니다’ 영상은 누적 조회수 880만뷰를 넘겼다. 기발한 기획을 살리는 재치 넘치는 자막도 또모 인기 비결로 꼽힌다./사진=또모 유튜브 캡쳐 viewer

원격 피아노로 피아니스트 디미트리 시쉬킨의 연주를 일반 음대생의 연주로 속여 교수들에게 평가를 받아보도록 한 또모의 ‘학점 포기하고 교수님을 속여봤습니다’ 영상은 누적 조회수 880만뷰를 넘겼다. 기발한 기획을 살리는 재치 넘치는 자막도 또모 인기 비결로 꼽힌다./사진=또모 유튜브 캡쳐


“유튜브에 클래식만 다루는 채널이 없어서 클래식 전공자로서 아쉬운 마음이 컸다”는 백 대표는 ‘없으면 만들자’는 마음에 입시를 준비하는 틈틈이 영상 편집을 배우고,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그 노력이 차곡차곡 쌓여 그가 재수생이던 2018년 또모가 첫발을 내디뎠다. “재수 때 점수가 더 낮았어요. 영상 편집이랑 수능을 바꿨다고 할 정도로.(웃음) 두 번째 수능 땐 점수가 반영되지 않는 수리영역 시간에 또모 프로그램 기획안을 짤 정도였어요. 대입에만 가치를 뒀다면 절대 할 수 없는 일이었죠.”(백) 이때의 기획들은 또모의 구독자가 40만을 넘어설 정도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됐다. 황 이사 역시 백 대표의 열정과 또모의 비전을 보고 힘을 보태기로 결심했다. 황 이사는 “사실 음대생들은 연주 기회를 얻는 소수를 제외하면 설 자리가 많지 않다”며 “음악인의 모습을 제대로 알리려는 취지가 와 닿았다”고 돌아봤다.


또모의 강점은 클래식을 모르는 사람과 전공자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에 있다. 호기심과 정보, 전문성을 모두 갖춘 셈이다. 황 이사는 “콘텐츠를 기획할 때 음악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의 시선에서 시작하려고 한다”며 “나와 백 대표 둘 다 인문계에서 예대를 준비했던 경험이 이런 접근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친숙한 접근과 더불어 ‘지하철에서도 시청 가능한 10분 이내의 분량’, ‘청각 장애인을 고려한 자막’ 등 영상 문법에 대한 나름의 원칙도 조회 수를 끌어올리는 전략이다.




‘조기축구에 나타난 메시’라는 부제목으로 올라온 피아니스트 임동민의 음대생 레슨 영상은 250만뷰를 넘기며 인기를 끌었다./사진=또모 유튜브 캡쳐 viewer

‘조기축구에 나타난 메시’라는 부제목으로 올라온 피아니스트 임동민의 음대생 레슨 영상은 250만뷰를 넘기며 인기를 끌었다./사진=또모 유튜브 캡쳐


음대생 도전 영상 위주로 운영되던 채널은 지난 9월 유명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연주자들’ 프로그램을 기점으로 전문 채널로 한 단계 도약했다. 피아니스트 임동민과 바이올리니스트 한수진의 음대생 레슨 영상은 각각 조회수 250만 뷰, 470만 뷰를 기록했고, 세계 콩쿠르를 휩쓴 피아니스트 디미트리 시쉬킨이 원격 피아노로 음대 재학생의 연주인 양 음대 교수들을 속이는 영상은 880만 뷰를 넘기며 화제를 모았다. 유튜브 영상의 인기는 출연 아티스트들의 공연 흥행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낳았다. 또모의 사세도 확장되고 있다. 공연 기획과 매니지먼트 업을 추가한 데 이어 최근엔 전용 어플 ‘또플’ 개발도 추진 중이다. 백 대표는 “어린 나이에 쉽지 않은 도전들이지만, 관련 기관의 투자나 교육으로 배우면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모는 예술경영지원센터의 예술분야 초기기업 사업 기반 구축 지원 대상으로 선정돼 사업 모델 개발과 실무·투자 컨설팅 등을 지원받고 있다.


유튜브 클래식 채널 ‘또모’를 운영하는 백승준(오른쪽) 대표와 황예은 이사/사진=권욱기자 viewer

유튜브 클래식 채널 ‘또모’를 운영하는 백승준(오른쪽) 대표와 황예은 이사/사진=권욱기자


연주자로서의 길에 대한 아쉬움은 없을까. 두 사람은 망설임 없이 “전혀” 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또모를 통해 많은 음대생과 실력파 연주자들을 만나면서 ‘이런 사람들이 연주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더 커졌다는 것이다. “저희는 연주자를 띄워주고, 그렇게 음악계에 선한 영향을 끼치는 역할로 만족합니다.” 이 같은 포부의 확장을 위해 또모는 ‘예고생 프로젝트’라는 경연 프로젝트로 재능있는 인재를 발굴할 계획이다. 단순 경연을 넘어 첼리스트 심준호, 바이올리니스트 한수진, 색소포니스트 브랜든 최, 피아니스트 임동혁 등 세계적 연주자들의 심사와 음대생과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더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싶다는 게 이들의 바람이다.

/송주희기자 ssong@sedaily.com 사진=권욱기자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Z7XWQ86NG

“저희가 아니라면 누가 할 수 있을까요?”

국내 음악 MCN ‘다니엘프로젝트’와 클래식 유튜브 No.1 채널 ‘또모’가 미디어 콘텐츠 기반 비즈니스 활성화에 대해 전략적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작성했다.

이번 업무협업을 통해 ‘다니엘프로젝트’와 ‘또모‘는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생산되는 부가가치 확장 및 광고 홍보 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제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양사가 가진 핵심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다니엘프로젝트’는 ‘또모’의 아티스트들이 음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관리하며, 기존 클래식과 다른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는 ‘또모’의 비전을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니엘프로젝트’는 15인의 음악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음악과 뉴미디어를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소속 및 위탁 인플루언서를 포함한 ‘그렉’, ‘김영근’, ‘이상한나라의꿩유갱’, ‘네버다희’, ‘뮤나MUNA', '2COLOR', ’You's Drum', ‘방성우’, ‘드럼치러가니’ 등과 같은 음악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하고 있다.

‘다니엘프로젝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또모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지원하며, 이를 위한 다니엘프로젝트 소속 아티스트 및 인플루언서와의 활발한 협업도 이뤄질 예정이다.

이성현 다니엘프로젝트 대표는 “이번 MOU 협약 체결을 계기로 음악 인플루언서에게 필요한 사업 지원범위를 확대하고 뉴미디어 시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우리와 신뢰로 함께하는 각 인플루언서의 비전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s://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942481&code=61141411&cp=nv

최초 예능형 클래식 콘텐츠, MZ세대 유입…IP기반 공연·매니지먼트 등 확장 가능성


클래식 콘텐츠 제작 스타트업인 또모가 첫 기관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또모는 콘텐츠 제작과 함께 IP를 기반으로 사업 다각화에 나설 계획이다.

11일 벤처캐피탈 업계에 따르면 DSC인베스트먼트는 또모에 7억원을 투자했다. 지난해 12월 결성한 1700억원 규모의 DSC초기기업 스케일업 펀드를 이용해 초기기업 투자를 단행했다.

또모(TOWMOO)는 2019년 유튜브 채널을 첫 론칭했다. 국내 최초로 클래식과 예능을 결합한 콘텐츠를 기획해 1년 만에 구독자 40만명을 넘어섰다. 또모가 제작하는 콘텐츠는 ‘B급인 척하는 A급 콘텐츠’로 클래식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음악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확보한 것이다. 지난 2월 법인 형태로 설립했다.

또모 창업팀은 피아노 전공자들로 클래식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백승준 대표와 황예은 COO는 세종대학교 피아노, 박혜빈 CFO는 연세대학교 피아노 전공자다. 이들은 클래식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아티스트와 폭 넓은 네크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덕분에 러시아의 클래식 피아니스트인 드미트리 시쉬킨 등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가 또모 채널에 출연해 오프라인 공연까지 개최했다.

또모의 경쟁력은 국내 최초로 예능형 클래식 콘텐츠를 개발했다는 점이다. 진입 장벽이 높고 고착화됐던 클래식 시장에서 새롭고 다변화된 콘텐츠에 대한 요구는 있었다. 또모가 최초로 이를 실현시키면서 향유층을 확장시켰다. 기존 클래식 타깃층이 아닌 MZ세대를 신규 타깃층으로 유입시켰다는 데도 의미가 크다.또모의 성장 속도도 빠르다. 2019년 2월 론칭 후 현재 기준 구독자수는 60만명을 넘어섰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각종 공연이 열리지 않으면서, 또모의 구독자 증가속도는 더욱 빨라졌다.

또모는 클래식 지식재산권(IP)을 바탕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현재는 MZ 세대 위주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으나 향후 외국인, 키즈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힐 가능성이 높다. 또모에 출연한 아티스트들의 팬미팅, 공연 등은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다.

현재 또모는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인 또모 매니지먼트는 유튜브 채널을 기반으로 소속 아티스트를 홍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연을 기획하고 있다. 클래식 시장 진입 1년 만에 연간 3위의 점유율을 확보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신동원 DSC인베스트먼트 이사는 “또모는 빠른 속도로 구독자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고, 향후 온오프라인 공연 및 다양한 형태의 광고 제작을 통해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또한 클래식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언어의 장벽이 낮아 해외 진출이 용이하고, 향후 오페라, 뮤지컬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클래식 콘텐츠 공연 기획사 ㈜또모(Towmoo)가 피아노 사일런서 브랜드 제니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모와 제니오의 이번 업무협약은 피아노 산업의 활성화와 사회공헌 사업 진행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클래식 콘텐츠 공연 기획사 또모는 클래식 음악과 예능을 결합하는 등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교양 콘텐츠에 재미를 더한 개성 있는 콘텐츠로 클래식과 대중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세대를 위한 음악인의 콘텐츠 개발에 주력, 대한민국 클래식 유튜브 채널 중 독보적인 조회수와 62만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 중이다.

또모 관계자는 “제니오와의 양사 MOU를 시작으로, 또모에서는 클래식과 더불어 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개발과 개성 있는 공연, 업무 협약을 통한 피아노 산업 활성화 및 클래식 대중화에 더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또모와 업무협약을 맺은 제니오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사일런트 악기 기술을 개발 및 생산하는 ㈜유에스알렙의 피아노 사일런서 브랜드이다.

출처 : 이투뉴스(http://www.e2news.com)



공연, 영상 콘텐츠 기획사 또모에서 주관하는 ‘스즈메의 문단속 & 너의 이름은 & 날씨의 아이 영화 음악 콘서트’가 6월 월간 인터파크 티켓 클래식 공연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6월 4일 롯데콘서트홀 2회 초연을 시작으로, 6월 22일 부산문화회관 공연, 그리고 7월 8, 9일에 이어진 앙코르 공연에서는 3회 모두 매진을 기록하며, 단일 공연 누적 관객 10,470명을 돌파하였다.”고 밝혔다.


또 “본 공연은 Erich Bergel 국제 지휘 콩쿠르에서 오케스트라를 수상한 송민규 지휘자를 필두로,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프로 연주자로 구성되어 있는 TMO Orchestra의 연주와 체임버 합창단, 전자음악 아티스트와 밴드팀의 합류로 더욱 풍성해진 연주를 보여주고 있다.”며 “지난 7월 공연은 인터파크 후기 평점 9.8점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어 “본 공연은 7월 22일 토요일 19시 대구콘서트하우스, 8월 16일 수요일, 17일 목요일 19시 30분 서울 LG아트센터, 9월 24일 일요일 19시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지속적으로 관객을 찾아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출처:시선뉴스] 월간 클래식 공연 1위 기록, ‘스즈메의 문단속’ 또모 오케스트라 콘서트

원문보기: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800